국민청원: 포항지진 특별법 제정을 요구하는 국민청원
출처-청와대국민청원(국민청원으로 포항지진 특별법 제정을 요구하고 있다.)

경북 포항에서 포항지진 특별법 제정을 촉구하기 위한 대규모 집회가 열렸다.

지난 2일 오후 2시 포항 북구 덕산동에서 11.15지진 범시민대책위원회가 주최로 한 포항지진 피해 특별법 제정을 위해 시민 1만여 명이 모여 대규모 집회를 열었다. 경찰 측은 5000여명을 넘기기 힘들다고 분석하였지만 실제로는 그 두 배 이상이 모인 수치로 인구 50만명의 포항에선 전례가 없는 규모이다.

 

김대명 비상대책위원장은 대규모 집회에서 지진 피해 고통을 호소하며, 정부의 특별법 제정을 요구하였다. 더불어 이강덕 포항시장과 서재원 포항시의장은 삭발 투혼까지 보였다.

 

이번 대규모 집회가 열린 근본적인 이유는 2017년 11월 15일 발생한 5.4규모의 지진이 자연발생으로 인한 재해가 아닌 인재라는 정부조사단의 발표가 있었기 때문이다.

 

지난달 20일 정부조사단은 포항지진이 포항 지역발전소에 의해 촉발되었다고 발표 하였다. 발전소에서 주입한 물이 알려지지 않은 단층들을 활성화 시키면서 지진을 촉발하였다는 것이다.

 

현재까지도 포항지진으로 집을 잃거나 생계에 제대로 복귀하지 못한 시민들이 많지만, 정부조사단의 이번 발표로 인해 정확한 피해 보상과 대책 마련의 가능성이 열릴 것으로 예상된다.

 

포항시장은 “신속한 피해 회복과 지역 경제 활성화를 위한 도시 재건 그리고 특별법 제정을 비롯한 현안 상항 해결에 주력해야 한다.”라고 말하였다.

 

한편 포항지진 특별법 제정 요청에 관한 국민 청원은 3일 기준 참여인원 12만 명이 넘었다. 이는 목표인원인 20만 명에 점차 가까워지며, 국민들의 관심이 뜨거운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저작권자 © 사이드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