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 2월부터 전국의 버스요금이 줄줄이 인상될 예정이다.
정부의 ‘주 52시간’ 단축근무 도입으로 버스업계의 대규모 인력충원이 불가피하다는 이유이다.
27일 정부 관계자에 따르면 국토교통부는 오는 2021년 7월까지 총 1만7000여명의 버스운전인력 확보방안을 담은 ‘버스 공공성 및 안전 강화대책’을 발표했다.
국토교통부가 이러한 대책을 내놓은 것은 내년부터 법정 근로시간이 68시간에서 52시간으로 단축되기 때문이다.
그 동안 장시간 근로가 허용된 버스업계였지만 단축시간으로 인해서 운전인력이 부족하게 되어 ‘버스대란’이 예고되는 셈이다.
국토교통부는 이러한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서 내년 7월까지 7300명,
2021년 7월까지 총 1만6900명을 버스운전인력으로 채용하겠다고 밝혔다.
하지만 이러한 인력확보에 따라 비용문제가 늘어나게 되었다.
실제로 일부 업체의 경우 근로시간단축이 확정되자 노선운행 포기를 검토하기도 했다.
이로 인해 국토교통부는 내년 2월까지 지난 5년간 동결된 버스요금을 인상한다는 방침을 내놓았다.
국토교통부 관계자는 “버스 운임 조정 시 유류비 등 원가인상 요인을 종합적으로 감안하여 버스운임을 결정할 것” 이라고 밝혔다.
또한 “대중교통 비용을 줄이기 위해서 내년에는 ‘광역알뜰카드 시범사업’을 특별시와 광역시 7곳으로 확대”하는 방안도 마련했다.
뿐만 아니라 시외버스 정기, 정액권 등 버스운임체계를 차별화하거나 노선조정 등을 통해 요금을 인하하는 방안도 검토된다.

지금까지 노선버스는 무제한 근로가 허용되어 왔으나 지난 7월부터 주 68시간 근무제가 적용되고 있다.
내년 7월부터는 300명 이상 사업장을 시작으로 주 52시간이 적용될 전망이다.
국토교통부 김현미 장관은 전국자동차노동조합연맹 및 전국버스운송사업자조합연합회와 함께 버스 공공성 및 안전강화 대책 이행을 위한 노사정 합의문도 체결했다.
김 장관은 이번 대책이 현장에서 안정적으로 정착되어 국민 불편이 없도록 대책 이행과 관리에 만전을 거하겠다”고 거듭 강조했다.
 

저작권자 © 사이드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