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이미지투데이-막걸리의 효능

막걸리는 찹쌀, 멥쌀, 보리, 밀가루 등의 곡물을 찐 다음 누룩과 물을 섞어서 발효시킨 우리나라의 대표 전통주이다. 막걸리는 몸에 좋고 맛도 좋을 뿐만 아니라 시중에서 쉽게 구매할 수 있어 사람들이 많이 찾는다. 그렇다면 막걸리의 효능에는 어떤 게 있을까?

 

면역력 향상

시중에서 파는 막걸리 한 병에 약 700~900억의 유산균이 들어 있다. 이 유산균은 장을 깨끗하게 청소를 해줄 뿐만 아니라 염증이나 유해세균을 없애주며 더 나아가 면역력까지 높여 준다.

 

활발한 배변 활동

막걸리에는 유산균과 함께 식이섬유가 풍부하다. 식이섬유는 장운동을 활발하게 해주어 원활한 배변 활동에 도움을 준다.

 

항암효과

막걸리는 항암물질인 스쿠알렌이 풍부해 항산화 및 항암, 항종양 등에 효과가 있다. 또 파네졸 성분은 암세포의 성장을 억제시켜 암을 예방해주며 이러한 성분들은 막걸리 병 바닥에 가라앉아 있기 때문에 마시기 전 잘 섞어서 마시는 것이 몸에 더 이롭다.

 

피부미용에 도움

막걸리에 함유된 비타민B, 페닐알라닌 성분이 피부의 재생을 돕고 미백효과에 도움이 된다. 또한, 멜라닌 색소의 침착을 막아 기미나 주근깨 등에 좋고, 맑고 투명한 피부를 유지하도록 해 매끈하고 탄력 있는 피부를 만들어 준다.

 

막걸리에는 이처럼 다양한 효능들이 있지만 전문가들은 하루 2잔 정도만 권장한다. 분당서울대병원 소화기 내과 이동호 교수는 “막걸리도 알코올이기 때문에 과음하면 알코올성 지방간, 알코올 중독 등의 문제가 다른 술을 마실 때와 똑같이 나타난다”라며 “막걸리가 음주 피해를 일으키지 않는 건강기능식품이라고 착각하면 안된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사이드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