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8일() 청와대는 임종석 대통령 비서실장 주재로 남북공동선언 이행추진위원회를 열고

남북의 동서해선 철도 연결을 위한 현지 조사를 10월 중 착수하는 방안을 추진하기로 협의했다.

 

이행위 회의 이후 나온 청와대의 발표에 따르면 “평양공동선언에 나온 대로 올해 남북 철도와 도로 착공식을 개최하기 위해서는,

내달 중에 현지조사에 착수해야 한다라고 밝혔다. 남북이 현지 공동조사를 실시하는 것에 대해 유엔사와도 적극 협의를 실시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청와대는 이와 함께 평양공동선언의 또 다른 내용인 2032년 하계 올림픽 남북공동유치를 위해 IOC(국제올림픽위원회)에 이를 정식 안건으로 상정하기 위한 노력을 진행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아울러 2020년 도쿄 올림픽부터는 남북이 예선전부터 공동으로 참가하는 방안도 북한과 협의하기로 했다고 전했다.

 

한편, 기존의 판문점선언 이행추진위원회의 명칭을 이날부터 남북공동선언 이행추진위원회로 변경하기로 했으며,

동시에 기존의 남북관계발전 분과, 비핵화 분과, 소통 및 홍보 분과에 더해 군비통제 분과도 새롭게 신설했다.

아울러 문화 협력에 대한 교류도 확대하여 국립중앙박물관의 대고려전에 북측이 소장하고 있는 문화재를 우리나라로 보내는 것에 대한 협의도 진행하기로 했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사이드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