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킨 한마리 2-3만원, 원가논쟁 발발

출처 : 유튜브 '모지' (홈플러스 당당치킨은 1마리 7천원도 안되는 가격에 마진이 남는다고 하여 논쟁이 이어지고 있다)
출처 : 유튜브 '모지' (홈플러스 당당치킨은 1마리 7천원도 안되는 가격에 마진이 남는다고 하여 논쟁이 이어지고 있다)

최근 먹거리와 관련된 가장 뜨거운 이슈는 바로 ‘홈플러스 당당치킨’이다. 당당치킨은 6천990원에 판매되고 있는 치킨으로 홈플러스 관계자는 유튜브 영상에서 “6천990원에 팔아도 마진이 남는다”라고 밝혀 치킨업계 종사자, 자영업자로 추정되는 네티즌들이 이에 대해 반박하고 있다. 네티즌들은 재료원가 외에도 월세, 인건비, 가맹비, 배달대행비 등이 들어가기 때문에 6천990원으로는 마진이 남을 수 없다는 주장을 내세우고 있다.

홈플러스의 당당치킨이 소개된 해당 유튜브 영상은 10일 오후 5시 기준으로 10만 조회건수를 기록하였다. 이 영상에서 당당치킨을 소개하는 한상인 홈플러스 메뉴 개발총괄은 “재료를 대량 구매한다. 매장에서 직접 튀기고 포장하여 고객에게 드린다. 박리다매이지만 손해를 보면서 장사하는 것은 아니다”라고 설명했다.

해당 유튜브 영상 공개 이후 소상공인 및 자영업자 커뮤니티 ‘아프니까 사장이다’에서는 개인적 의견임을 전재로 한 글이 작성되었다, 작성자는 한상인 개발총괄의 발언을 겨냥한 듯 “1마리 6천990원에 팔아도 남는다? 1원이라도 남으면 남긴 하는 것’이라고 글을 시작하여 “대형마트가 가지고 있는 자본 인프라와 일반 치킨집이 가진 인프라는 다르다”라고 지적했다.
이어서 치킨 원가에 대해 “닭 1마리 5천원에 파우더, 치킨 무, 콜라, 포장 용기, 대량으로 구입해도 1천원~1천500원이 추가된다. 기름 2통 부어서 100마리 튀긴다고 해도 1마리당 1천원 이상 들어간다"며 "여기에 배달 대행비, 수수료, 카드수수료, 부가세, 월세, 인건비 등 합치면 일반 치킨집은 이미 마이너스"라고 자영업자의 고충을 토로했다.
또한 "6천990원은 대형마트들이 초대량으로 모든 재료들을 구입해서 쌓아 두고 인건비, 월세, 대행비 걱정 없이 판매할 경우, 몇백원 남는다는 뜻"이라며 "어떤 일반 치킨집들이 이렇게 할 수 있을까"라고 속내를 늘어놨다.

출처 : 홈플러스 홈페이지(당당치킨은 1마리 6천990원에 팔리고 있다)
출처 : 홈플러스 홈페이지(당당치킨은 1마리 6천990원에 팔리고 있다)

이번 홈플러스 당당치킨이 소개된 유튜브 영상에는 “프랜차이즈 치킨은 양념, 순살 등 변경할 때마다 추가금액이 붙으면서 마트 치킨 보고 대기업의 횡포라고 하는 현실”, “여러 선택사항을 주고 소비자가 선택하는 것이 옳다” 등의 다양한 의견이 댓글로 달려있다.

일금의 사태를 두고 프랜차이즈 본사의 과도한 이익창출이 문제라는 목소리도 점점 커지고 있다. 프랜차이즈의 영업구조상 닭과 양념, 기름, 박스, 치킨 무 등을 원가 이상의 가격으로 공급받아야 하기 때문이다. 한 네티즌은 “현재의 치킨 가격은 프랜차이즈 비용으로 인해 완전 거품”이라고 지적하며 “본사가 가져가는 몫을 줄여야 하는데도 소비자에게 돈을 더 받으려고만 하면 대형마트만 인기를 얻게 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사이드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