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보건의료평가인증원에서 개발한 명의(名醫) 인증 ‘Good Dr’는 지역 의료의 질을 객관적 지표를 기반으로 평가하는 프로그램이다. ‘Good Dr’가 출시 된 후 이미지업성형외과가 ‘Good Dr’로 선정되는 영예를 안았다.

이미지업성형외과는 인증심의위원회의 진단평가에서 환자진료체계부문과 지원체계부문에서 월등히 높은 평가를 받았으며 환자의 안전보장 활동성, 지속적 의료의 질 향상 부분에도 평균 이상의 평가를 받은 바 있다. 또한 경영 및 조직 운영, 안전시설 및 환경관리 항목에서도 높은 평가를 받아 명의(名醫) 인증제도인 ‘Good Dr’인증서를 받게 되었다.

김성남 대표원장을 만나 첫 영예의 소감과 향후 발전 방향에 대한 이야기를 들어 보았다.

출처: 이미지업성형외과 (이미지업성형외과 김성남 대표원장이 8일 ‘Good Dr’인증서를 받았다)
출처: 이미지업성형외과 (이미지업성형외과 김성남 대표원장이 8일 ‘Good Dr’인증서를 받았다)

첫 번째 ‘Good Dr’로 선정되신 것을 축하 드린다. 소감을 이야기해 달라 

심사가 까다로운 것으로 알고 있어 선정될 것 이라고는 생각도 못했는데 영광스럽고 감격스럽습니다.  그 동안 환자를 보면서 겪었던 번뇌, 고통들이 씻어 내려가는 기분입니다. 특히 성형은 인간이 아름다워지고자 하는 욕구를 해결함과 동시에 삶에 자신감을 되찾아 주는 섬세하고 인간의 마음을 이해하는 가장 복잡한 의학 중에 하나입니다. 내적치유와 외적개선을 동시에 이뤄주고자 환자의 입장에서 생각하고 치료방향을 잡다 보니 이런 좋은 평가를 받게 된 것 같습니다. 이번 기회로 더욱더 겸손해지고 환자분들께 도움되고자 더욱더 노력하겠습니다.

한국보건의료평가인증원의 진단 평가 항목이 많은데 평균 이상의 평가를 받은 항목이 많이 있다. 그 중 환자진료체계 부문에서 월등하게 높은 평가를 받았다. 어쩌면 지역 병ㆍ의원에서는 중요한 항목인데 어떤 노력을 하는지 궁금하다

환자를 진료하는 데는 어떠한 실수도 있어서는 안 됩니다. CRM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예약부터, 상담, 수술, 수술 후 관리까지 체계화된 시스템을 구축했습니다. 특히 수술 후의 관리가 매우 중요하기에 통신채널을 활용하여 지속적인 피드백 및 환자 모니터링을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매일 결과분석과 회의를 통하여 잘하고 있는 것과 부족한 것을 확인하고 개선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의료의 질 향상을 위한 운영체계 부분에도 높은 점수를 받았다. 지역 병ㆍ의원에서 의료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한 시스템을 갖춘다는 것은 쉽지 않을 텐데 어떤 노력을 했나

저희 병원은 훌륭한 직원이 훌륭한 병원을 만든다는 기치아래 직원 업무교육을 매월 시행하고 있습니다. 직원의 친절교육, 응대교육, 업무교육을 구분하여 진행합니다. 상사는 부하에게 애정과 진심 어린 충고로 교육하고 하급자는 자신의 역량을 발전시키기 위해 열심히 노력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4년간 ‘Good Dr’의 자격이 주어진다. 향후 발전 목표가 있다면?

저희 병원은 확실한 목표를 가지고 발전해가는 곳입니다. 첫째. 의사와 환자중심의 고객감동 프로세스를 만드는 겁니다. 현재 성형외과는 의사와 환자가 중심이 아닌 상업적인 이익을 위해 외모지상주의 상업주의로 치우쳐 있습니다. 이것을 바로잡는 게 저희 병원 의료진들의 목표입니다.

둘째. 저희 병원의 성형우수성을 세계적으로 알리는 겁니다. 보유하고 있는 다수의 의료특허, 성형 노하우를 알리고 공유하고 싶습니다. 셋째. 환자와 직원 모두 행복한 병원을 만들고 싶습니다. 쉽지 않겠지만 절대 포기할 수 없는 목표입니다. 

마지막으로 지역 내 병ㆍ의원이 나아갈 길이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지역 내 병원들은 시설과 장비, 시스템적으로 대형병원, 특화병원에 밀리고 있는 것이 현실입니다.

이것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전문적인 병원, 협업하는 병원, 24시간 열려있는 병원으로 다시 태어나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시설, 의료기술을 서로 보완할 수 있는 지역 내 병.의원의 연동시스템화를 구축하고 새로운 의료기술 도입을 위한 병원 관계자들의 관심이 필요합니다. 또 국민의 건강을 가장 가까운 곳에서 관리하고 있는 지역 내 병.의원에 대한 정부의 관심도 필요한 때입니다. 

국민의 건강을 지키는 일은 나라를 지키는 일입니다.  책임감과 사명감을 가지고 노력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출처: 한국보건의료평가인증원 (이미지업성형외과 김성남 대표원장이 8일 ‘Good Dr’인증서를 받고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이미지업성형외과 김성남대표원장, 지속가능경영학회 박순태회장, 한국서비스산업진흥원 김영배이사장)
출처: 한국보건의료평가인증원 (이미지업성형외과 김성남 대표원장이 8일 ‘Good Dr’인증서를 받고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이미지업성형외과 김성남대표원장, 지속가능경영학회 박순태회장, 한국서비스산업진흥원 김영배이사장)

한국보건의료평가인증원의 인증심의위원회는 이미지업성형외과의 평가 내용을 총 33페이지의 보고서로 제출했으며 평가항목에서 기준대비 높은 평점을 받은 항목의 중요도가 높아 ‘Good Dr’의 자격을 부여하게 되었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사이드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