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행 운전면허증과 동일한 효력
은행 및 공공기관 등 모든 곳에서 사용 가능

출처 : 행정안전부 앱(모바일 운전면허증 발급이 전국적으로 시작되었다.)
출처 : 행정안전부 앱(모바일 운전면허증 발급이 전국적으로 시작되었다.)

행정안전부와 경찰청은 28일부터 모든 운전면허시험장과 경찰서에서 모바일 운전면허증을 발급한다고 전했다. 이로 인해 운전면허증을 더 이상 플라스틱 신분증으로 가지고 다닐 필요가 없고 본인의 스마트폰 속에 저장하여 상황에 따라 사용할 수 있게 되었다.

모바일 운전면허증은 개인의 스마트폰에 발급하는 면허증으로 플라스틱 면허증과 동일한 법적 효력을 가지게 된다. 또한 공공기관 및 은행, 렌터카 업체, 공항, 병원, 편의점 등 현재 사용되고 있는 운전면허증이 사용되는 모든 곳에서 모바일 운전면허증을 사용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비대면 계좌개설과 온라인 민원신청 등에서도 사용이 가능하다.

모바일 운전면허증의 발급은 가까운 운전면허시험장이나 경찰서 민원실을 방문하여 대면 신원확인을 거친 이후 진행되며 신청을 하고 난 다음, 모바일 신분증 앱을 내려 받아 설치하고, 집적회로 운전면허증으로 발급받는 방법이나 운전면허시험장을 방문하여 QR코드로 발급받는 방법 중 택일하면 된다.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은 “모바일 운전면허증 정식 발급은 본격적인 모바일 신분증 시대의 개막과 디지털 플랫폼 정부로의 전환을 알리는 계기”라고 설명하며 “앞으로 플라스틱 신분증을 휴대해야 하는 국민 불편의 해소를 넘어 민간과 함께 다양한 혁신 서비스를 창출하고, 비대면 디지털 경제 활성화를 위한 기반을 조성해 나가겠다.”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사이드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